1년 전 오늘, LG전자 MC사업부가 떠나다… 1년간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는? > New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News

2084402349_1641303597.8621.png
 

2084402349_1641303597.8621.png
 

공식 1년 전 오늘, LG전자 MC사업부가 떠나다… 1년간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건형 작성일 22-07-31 02:22 조회 377회 댓글 0건

본문

P_nMLqtJgLBQlYBIfZJvgn0SmTRJxWyrsThv0XeEzdL8DLFje1gdGwdkXr8hauzsh5kVyyejgOr83PQ0B6JR1-35vFfuC572NUNS9io2mVvZPfJKHrQgjOcY3xZaysA-yV-c9AyqQdsgMlseCNGX70s 

대한민국을 대표하던 스마트폰 제조 업체인 LG전자의 MC사업부가 1년 전 오늘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지만 벌써 LG전자의 스마트폰이 우리의 곁을 떠난 지 1년이나 되었죠. LG전자는 여러 가지 루머와 기사가 나온 끝에 2021년 4월 5일 이사회에서 스마트폰 사업 종료를 결정하고 발표했습니다. 1995년 첫 제품 출시 이후 26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죠.


Vs9GSw2N-dhCkG7f5shUnR8vzLc6XXusSP6HDCB26yWHGmh0BHbGtxTltBLaSuofgFL4egyBGn5UN_wayYHLtiAvOiZB8ancQXesmpB2kRKcVeA9iRerswxDYVI8RiYeRLndwfa9-ecCTCim50TrwoA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 철수 직전까지도 활발하게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진짜 출시를 앞두고 있던 거의 다 완성된 LG전자의 새로운 플래그십 Velvet 2 Pro가 있었고, 계속해서 도전해가며 개발 중이던 새로운 폼펙터의 제품 Explorer Project의 두 번째 모델이 될 예정이었던 LG Rollable 모델이 있었습니다. 두 제품 중 Velvet 2 Pro는 임직원 대상으로 3000대 한정 판매되고 LG Rollable은 개발이 한창 되던 도중 사업부 철수가 결정되어 개발이 중단되고 개발 시료만 남게 되었죠.


N5BtIiHYhRFwcS-EpcJ51mhBA0yyCxGkGJxP-S5Ai9DFURj8h68kz1HBq2pQSR4PTgdceJM0rFDgJd7JDKw3KoVitnfXL88UuQcnbZQ5TdeZpc_teUpRlv6r4_Vn4oqEDFjm-2SEVatp9W1AojuQrmk

LG전자가 철수한 지 1년이 지난 지금,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SQUARE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통계자료를 보며 알아보겠습니다. SQUARE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152명의 분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이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부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질문은 ‘작년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철수 이후 전반적인 선택지가 줄어들었다고 느껴지시나요?’,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철수 후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선택지가 줄어들었다고 생각하시나요?’,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철수가 시장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시나요?’, ‘LG전자 철수 사례와 같이, 대한민국의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 업체가 줄어들수록 시장이 침체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에 지금보다 더 많은 브랜드들의 경쟁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현재 LG전자의 철수 후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은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총 6개의 질문을 했으며 많은 분들의 생각을 듣기 위해 자유롭게 남길 수 있는 단답형 문항을 하나 추가해서 진행했습니다.


절반 정도는 선택지가 줄었다고 느꼈다고 했으나 구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답한 사람은 28.9%로 적었습니다. 그리고 71.1%의 사람들이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철수가 스마트폰 시장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경쟁 업체가 줄어들수록 시장이 침체된다고 답했고요. 그리고 무려 85.3%의 사람들이 더 많은 브랜드들이 진출해 경쟁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현재 LG전자의 철수 후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은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 매우 많은 분들이 부정적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답해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의 생각을 듣기 위해 만든 단답형 문항에서는 올해 초 큰 논란이 불거졌던 삼성의 GOS 사태를 언급하며 새로운 경쟁자가 들어와 치열하게 경쟁을 해야 한다는 답변이 많았으며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철수를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는 글 아래에 질문별로 사진으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OTq600J6jYK5UikeOA5sOpfjEB_IwdtWRuBn9P0RVpx6hbLekLsW9hFEiz4dcgdIqJedlrEJQsN4xyrfMC9IOhZOyHqBHhzypFClgfHN_xtavTNWgAE9ynIJM8mvmtASFX0658dk0v2AMvlUdnNWUlo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통계자료입니다. 2021년 4월 5일 LG전자가 스마트폰 시장 사업 철수를 발표하고 2021년 3분기까지 재고에 한해 판매를 이어나갔습니다. LG전자는 10~15% 정도의 점유율을 꾸준하게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재고를 거의 소진한 2021년 4분기부터는 LG전자는 더이상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LG전자가 철수하며 Apple이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가져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같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삼성전자가 점유율을 대부분 흡수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하반기 신제품 출시가 이루어진 2021년 3분기에는 삼성전자가 무려 85%라는 점유율을 보여주었으며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4분기에는 엄청난 인기와 판매량을 보여주었던 iPhone 13 시리즈가 출시되며 Apple이 32%의 점유율을 보여주었으나 LG전자의 점유율은 모두 삼성전자에게 갔습니다.


2022년 1분기, 삼성전자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큰 사건 하나가 터졌습니다. 바로 성능 조작이 들어간 GOS 사태입니다. 이때부터 LG전자의 부재가 제대로 느껴지기 시작했죠. 기존에는 삼성전자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지 LG전자의 제품으로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LG전자가 철수하면서 각기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삼성전자와 Apple만 시장에 남게 되었죠.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업무상의 이유로 안드로이드를 사용해야만 하는 사람들도 있을뿐더러 iOS가 불편해 그리고 안드로이드의 비교적 자유로운 것때문에 안드로이드만을 고집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운영체제가 달라서 삼성전자를 사용하고 싶지 않아도 더 이상 선택지가 보이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삼성전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가 제품이라면 샤오미 등이 일부 진출해있어 넘어갈 수라도 있으나 중급기, 플래그십의 경우 선택지가 없는 것입니다.


현재 많은 LG전자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싫거나 LG전자의 제품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신 분도 분명히 계실 겁니다. 현재 대한민국 시장은 매우 명확하게 삼성전자와 Apple 두 기업으로 나뉘어 있고 OS별로 1개의 기업씩만 남게 된 상황입니다. 이는 즉, 제대로 된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죠. 최근에 여러 언론에서 Nothing이라는 영국 신생 브랜드에 대해 언급을 많이 하기 시작했으며 여론은 Google, 샤오미, 원플러스 등 해외의 강력한 주요 업체들의 제대로 된 대한민국 시장 진출을 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론을 내자면 LG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경쟁이 사라지고 시장이 침체되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회사의 상황에 의해 LG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한 상황이지만, 천천히 준비해서 완성도 높게 팬택처럼 복귀작을 한번 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바램이고 이보다 해외의 주요 업체들이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해 의미 있는 점유율을 달성해 경쟁이 다시 활성화되었으면 합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SQUARE에서 보유하고 있는 LG전자 스마트폰 중 일부의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LG전자의 비교적 최근 제품들 위주로 작성했으며 추후 다른 기기들의 리뷰도 작성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게… 물방울? LG Velvet 5G 리뷰

https://itmaterial.co.kr/reviews/184


화면이 돌아간다고?, LG WING 리뷰

https://itmaterial.co.kr/reviews/185


LG전자의 비운의 유작, Velvet 2 Pro 리뷰

https://itmaterial.co.kr/reviews/186


펜타 카메라의 시작, LG V40 ThinQ 리뷰

https://itmaterial.co.kr/reviews/187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작년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철수 이후 전반적인 선택지가 줄어들었다고 느껴지시나요?. 응답 수: 응답 152개.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철수 후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선택지가 줄어들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응답 수: 응답 152개.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철수가 시장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시나요?. 응답 수: 응답 152개.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LG전자 철수 사례와 같이, 대한민국의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 업체가 줄어들 수록 시장이 침체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응답 수: 응답 152개.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에 지금보다 더 많은 브랜드들의 경쟁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응답 수: 응답 152개.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현재 LG전자의 철수 후 대한민국 스마트폰 시장은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응답 수: 응답 152개.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Material IT. All rights reserved.
Material IT의 모든 게시글은 저작권법을 통해 보호받고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Repost)를 금합니다.

SQUARE / 대표자 : 김지수 / 사업자등록번호 : 228-04-63824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642번길 45, 1층 101-이14호 (구암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