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과연 Apple이 대한민국 시장을 신경쓰지 않고 있을까?

TMI
작성자
노건형
작성일
2022-07-15 00:49
조회
386

Apple의 대한민국 진출 이후 매우 많은 언론사에서 Apple이 대한민국 시장을 무시하고 신경쓰지 않는다는 식의 기사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Apple을 보면 매우 공격적으로 대한민국 시장에 제품들을 출시하고, 새로운 제품군도 출시시키고 있습니다. 과연 Apple은 대한민국 시장을 무시하고 신경쓰지 않는 다는 것이 사실일까요? 


먼저 Apple이 2022년 4월 7일에 올린 서드파티 앱 보고서입니다.


App Store 음악 스트리밍 카테고리의 전 세계 주요국가 지표.

App Store 지도 앱 카테고리의 전 세계 주요국가 지표.

App Store TV 및 영화 스트리밍 카테고리의 전 세계 주요국가 지표.


위 사진들은 Apple이 서드파티 앱 보고서에 첨부한 사진들입니다. 세 번째 사진을 보면 Apple TV와 스트리밍 앱의 경우 Apple TV가 2021년 11월에 출시되어 대한민국 집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을 서드파티 앱 보고서에 비교 대상으로 선정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대기업인 Apple이 과연 신경도 쓰지 않는 국가를 서드파티 앱 보고서에 넣을까요? 아무리 서드파티 앱이 강세인 국가라고 해도 넣지 않겠죠. 즉 Apple이 대한민국 시장을 신경쓰고 있으며 계속 꾸준히 분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올해 상반기에 많은 Apple 앱들이 한국어 지원을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사례에 Final Cut Pro가 있습니다. 실제로 작업하는 사람들이 이용하기 편하도록 번역이 되어있으며 전문 용어의 경우 영문명을 같이 써놓는 등의 배려도 해놓았습니다.


Apple의 제품에 대한민국 회사의 부품을 대거 탑재하고 있고, 특히 OLED 디스플레이 부분은 대한민국 기업이 전량 납품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카메라도 LG 이노텍이 공급하고, 이번에 전면 카메라 모듈도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라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Apple이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스틸을 전부 포스코에서 공급받고 RAM, 저장공간 등 매우 많은 부품을 대한민국 회사로부터 납품받고 있습니다. iPhone의 경우 원가의 30% 이상이 대한민국 부품이라고 합니다.


서드파티 보고서와 Apple 공식 전문 앱 한국어 지원 및 대한민국산 부품 대거 사용 외에도, 2020년과 2021년에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를 보여주었고 iPhone 12 시리즈의 경우 3차 및 그 이후 출시국이였던 대한민국이 1.5차 출시국이 되고 Apple Watch Series 7는 1차 출시국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Apple TV 서비스와 Apple TV HD, Apple TV 4K 등 Apple TV 하드웨어와 Apple One이라는 Apple 통합 구독 요금제도 출시했죠. 이 외에도 최근에 Apple Music에 뮤직비디오 지원국가에 대한민국을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유독 출시가 느렸던 Mac 부문에서도 WWDC22에서 공개된 MacBook Air가 1차 출시국이 되어 7월 8일 사전예약을 타 1차 출시국과 동시에 시작해 7월 15일 출시되었습니다. https://itmaterial.co.kr/news/877 에서 볼 수 있다시피 매우 많은 제품들의 대한민국 출시가 빨라지고 있으며 이후 출시될 제품들의 경우 대부분 1차 혹은 2차 출시국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6월 30일 Apple이 대한민국 법을 준수하기 위해 대한민국 한정으로 제3자 결제를 허용하기 시작했으며, 개발자에게 적용 가능한 방법을 배포했습니다. 기존 의견에는 Apple은 그냥 법안을 무시할 것 같다는 의견이 다수였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리고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 Apple Pay 관련해서도 지속적으로 국내 카드사들과 컨택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넘어야할 산이 많이 있기는 합니다.


또 7월 13일, Apple에서 채용 공고를 내며 대한민국 Apple Store 5호점이 있다는 것이 공식화 되었습니다. 이는 일본 도쿄에 있는 Apple Store 개수와 같아지는 것으로 일본의 Apple 제품 점유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고려하면 대한민국의 서울에 매우 많은 Apple Store가 생기는 것이죠. 이와 관련된 내용은 https://itmaterial.co.kr/news/886https://itmaterial.co.kr/news/887 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여러가지 서비스에서 한국어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가해주고, 아직까지 비교가 불가능한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드파티 앱 보고서에 넣고, 대한민국 회사와 지속적으로 컨택하며 부품을 대거 사용하고 그리고 결정적으로 대부분의 제품들의 출시일을 많이 앞당겼고 언론의 예상과 다르게 법도 준수하며, Apple Pay 도입을 위해 지속적으로 카드사와 컨택하고 대표적인 Apple 친화 국가인 일본과 동일한 수의 수도권 Apple Store를 내주는데 과연 Apple이 대한민국 시장을 신경쓰지 않고 있는게 맞을까요?

전체 0